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전예술의 전당, 국제 무대음향기술 워크숍 및 마스터 클래스 오픈

기사승인 2024.04.05  14:12:51

공유
default_news_ad1

- 대전예술의전당과 KAIST 공동주최(리처드 킹, 김성영교수 강사로 초빙)

   
▲ 지난 2016년도 마스터 클래스 워크숍 사진

대전예술의전당은 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공동주최로 오는 5월 9일과 10일 양 이틀간 클래식 음악 제작을 위한 몰입형 녹음 기법에 관한 국제 워크숍(International Workshop on Immersive Recording Techniques for Classical Music Production)을 진행한다.

이번 국제 워크숍은 대전예술의전당 외에도 서울에서 Sound360 및 사운드코리아ENG와 협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주체측은 밝혔다.

대전예술의전당 김덕규 관장은 지난 1월 29일 카이스트와 ‘과학기술과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 협력 개발’, ‘기술 인력 및 아이디어 교류’, ‘기타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업무 관련 사항’ 등의 내용으로 카이스트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따라서 이번에 카이스트가 먼저 제안한 국제 워크숍은 업무협약 후 첫 번째로 갖는 결과물이다. 

이번 국제 워크숍은 5월 9일(목) 첫날 오후 3시부터 대전예술의전당 내 대전시립교향악단 연습실에서 김덕규 관장의 인사말로 시작한다. 카이스트 김성영 교수의 ‘오케스트라 녹음을 위한 마이크 기법’ 강의와 맥길 대학교수 리차드 킹 교수의 ‘이머시브(Immersive) 사운드 기초 및 응용’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5월 10일(금) 둘째 날에는 대전시립교향악단의 저녁 공연 리허설을 실습 교육으로 오후1시에 교육이 이뤄진다. 이날 워크숍에 참여하고픈 지원자는 공연장 무대음향 종사자와 카이스트 학생으로 제한되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AIRIS 랩에서 안내되는 행사 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다. 수강료는 모두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 강사로 나선 리처드 킹 교수와 김성영 교수

강사로 초청된 리차드 킹(Richard King) 교수는 녹음 엔지니어로서 Herrmann: The Film Scores 작업으로 1997년 Best Engineered Album, Classical 부문 그래미상 후보에 처음 지명되었다. 그는 다음 해 말러 교향곡 3번 D단조로 같은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킹 교수는 Appalachian Journey로 2000년 베스트 클래식 크로스오버 앨범 부문 첫 그래미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그래미상의 영광을 안았다. 엔지니어로서의 인상적인 업적 외에도 킹 교수는 몬트리올에 있는 McGill University의 Schulich School of Music에서 학과장으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킹 교수는 AE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vention의 발표자이자 패널리스트였으며, 여러 대학에서 녹음 기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케스트라 녹음을 위한 마이크 기법에 대해 강의를 준비한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김성영 교수는 1995년에서 2001년까지 KBS라디오 기술국에서 근무했으며, 2007년에서 2012년에는 야마하 연구원으로 2012년부터 지금까지 로체스터 공과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리차드 킹 교수와 더불어 AE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vention의 발표자이자 패널리스트이며, 음향 기술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와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카이스트 문화기술 대학원 김성영 교수는 서강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컴퓨터과학 학사를 취득하고, 캐나다 맥길대학교에서 음악학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본 행사는 4월 10월부터 카이스트 홈페이지(https://www.kaist.ac.kr/kr/) 접속하여 지원하면 되고,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추후 일정 및 지원서 작성 링크 안내 예정이다.

이유리 기자 greefin@naver.com

<저작권자 © 충청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