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고주파 선형가속기 기반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가동

기사승인 2019.06.24  16:02:44

공유
default_news_ad1
   
 

한국원자력연구원 핵융합기술개발부 오병훈 박사팀이 구축한 고주파 선형가속기 기반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KAHIF(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Heavy Ion Irradiation Facility)’가 최종 성능 확인을 마치고 중이온빔 서비스 지원에 돌입했다.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이 전무했던 국내 여건 때문에 연구자들은 비싼 이용료를 지불하면서 이용시간도 상당히 제한적인 국외 가속기 시설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동안 사용료는 일본 교토대 DuET가 250만원/일, 미국 미시간대 22만원/시간 둥이었다.

KAHIF는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내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구축’ 과제로 3년 7개월간 2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구축된 중견급 연구시설이다.

KAHIF는 가벼운 헬륨 이온부터 철, 제논(xenon) 등 무거운 이온에 이르는 여러 종류의 중이온을 핵자당 1MeV(메가전자볼트)로 가속 후 표적에 조사하여 재료의 특성을 연구하고, 소재의 성능을 시험·평가한다.

KAHIF의 중이온빔 조사서비스가 가장 비중 있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연구 분야는 바로 ‘원전 안전성 향상’ 분야이다.

기존에 보유 중인 전자·방사광 가속기와 양성자가속기와 함께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명실 공히 빔 이용 연구 및 산·학·연 연구 지원 분야에서 국내·외를 아우르는 연구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였다.

박원석 원장은 “이미 KAIST, UNIST 등 학계를 시작으로 KAHIF의 활용 단계 안착 성공 소식을 접한 여러 연구 기관 및 산업체의 이용자 서비스 문의가 많다”며 “연구자들이 양질의 연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충분한 빔 이용시간을 제공하고,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성능 점검 및 개선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양옥경 기자 rong-miya@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