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해명 촉구

기사승인 2021.10.12  17:41:14

공유
default_news_ad1
   
 

국민의힘 장동형 대전 유성구갑 당협위원장이 12일 허태정 대전시장에세 대전판 화천대유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대한 해명을 촉구했다.

장동형 위원장은 이날 “대전시 최대 현안 중의 하나인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행정 미숙으로 10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대전시장, 유성구청장, 대전도시공사 사장, 변호사 등이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업무방해, 무고 및 무고 교사,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고소까지 당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정무부시장 시절 금융권에 직접 전화를 한 사실은 인정을 했다”면서 “사업을 돕기 위한 것이든 방해하기 위한 것이든 적절치 않은 행동임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또 “언론을 통해 공영개발의 명분을 쌓은 뒤 일방적으로 공영개발을 발표했으면서도 실제 공영개발의 근거가 되는 용역보고서에는 사업추진 방식에 민간의 지분 참여를 유도하고, 대안적인 민관합동개발 방식 등을 적시해 사실상 대전시민들을 속였다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고 제시했다.
 
특히 “대전시는 공영개발로 전환하면서 터미널 건축물 높이를 당초 10층에서 33층까지 높였다”면서 “대전도시공사는 올 4월 그린벨트 개발계획 등 변경 권한이 지방으로 이양됨에 따라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자료까지 뿌려가며 설명을 했지만,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4월 권한이 이양된 게 아니라 2016년 3월 바뀐 제도와 관련해 대전시가 질의함에 따라 유권 해석만 해준 것이라고 했다”고 추궁했다.

그는 “2016년 3월 30만㎡ 이하인 개발제한구역 해제권한은 시·도지사에게 이미 위임되어 있었다”면서 “이 또한 행정무능 아니면 눈속임”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벌써부터 '대전판 화천대유'라는 말까지 회자되고 있다”면서 “부시장이 나서서 사업에 적극 개입하다가 대뜸 공영개발로 전환하고, 그러면서 대전세종연구원의 용역보고서에는 민관합동개발 방식을 끼워 넣고, 공영개발로 전환하자마자 층고를 10층에서 33층으로 높이고, 높인 이유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눈과 귀를 가렸다”고 비난했다.

장동혁 위원장은 “대전시장은 공무원들 뒤에 숨지 말고 직접 나서서 명명백백하게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며 “용역보고서는 공영개발을 발표한 이후에 작성된 것인지, 대전시는 100% 공영개발로 진행하겠다는 것인지, 그렇다면 엄청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하겠다는 것인지, 용역보고서에 왜 민관합동개발방식이 포함된 것인지, 왜 그린벨트 개발계획 변경 권한이 올 4월에 지방으로 이양되었다고 거짓 해명을 한 것인지 등에 대해 시민들께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

아울러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가 촉발된 원인과 과정에 대해 당 차원의 진상 조사에 나서고, 더이상 대전시민들에게 행정 불신과 실망감을 안겨주지 않도록 ‘대전 바로세우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해승 기자 ok67336@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