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옥천군, "'충북행복결혼공제사업'에 신청하세요"

기사승인 2018.04.23  19:26:11

공유
default_news_ad1

- -가입 후 5년 이내 ‘결혼’하면 5000만원, '중소기업 근로자' 결혼자금 부담 덜어-

중소(중견)기업에 다니는 미혼근로자가 결혼 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충북행복결혼공제 사업이 세간의 이목을 끈다.

   
 

옥천군 청산면에 거주하며 인접한 보은군 소재 중소기업에 다니는 결혼 적령기에 접어든 A씨(39)는 최근 이 사업에 지원 신청서를 내고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다음 달 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될 경우 앞으로 5년 이내에 결혼하면 5000만원이라는 목돈을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이다.

5000만원이 돈 많은 사람들에게는 하찮은 금액일지 몰라도 A씨에게는 결혼 시 작은 전셋집이라도 구할 수 있는 태산 같은 돈이다.

충청북도와 도내 11개 시군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충북행복결혼공제 사업은 지난 2월에 이어 지금 두 번째 모집 중이다.

기업의 부담 때문에 첫 번째 모집 때는 신청률은 옥천군의 경우 배정인원 13명 중 신청자는 고작 1명에 불과하고 타 시군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원조건이 확연히 달라져 옥천군의 경우 이미 신청한 A씨 외에도 3곳에서 가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

기존 30만원이었던 기업 부담금이 20만원으로 줄었고 세제혜택까지 더해져, 실제 기업에서는 월 5만9000원에서 9만5000원만 내면 되며, 또한 근로자가 꼭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그 기업에서 5년 간 일하고 있으면 최소 3600만원을 찾아갈 수 있다.

이유는 월 적립액 80만 원을 ‘결혼’과 ‘근속’이라는 두 개의 주머니에 나누어 불입하고 5년간 그 기업에 근무만 해도 근속 주머니에 들어간 돈을 해당 근로자가 받을 수 있도록 사업 지침을 개정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의 담당자인 기획감사실 박현규 주무관(행정7급)은 요즘 하루가 눈코뜰새 없이 분주하다. 이렇게 좋은 사업을 해당 기업과 근로자에게 알리기 위해서다. 그는 “기업체에 근무하며 적은 부담으로 우수 사원에게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행복결혼공제는 청년층 결혼 유도를 통한 출산율 제고와 중소(중견)기업 장기근속을 위해 충청북도가 설계해 올해 첫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원대상은 도내 소재한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제조업종 중소(중견)기업에 다니는 만18세 이상 40세 이하 법률상 미혼인 근로자다.

지원내용은 대상 근로자가 5년 간 매월 3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 20만원, 충북도와 시군이 30만원을 매칭 적립해 기간 내 결혼 시 4800만원에 이자까지 근로자가 찾는 방식이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청년포털(http://young.chungbuk.go.kr/young/index.do)이나 각 시군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정 기자 lj2130@hanmail.net

<저작권자 © 충청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